(비전21뉴스) 파주교육지원청은 제10회 통일교육주간(5월 23일~5월 29일)을 맞이하여 파주DMZ의 역사·문화·환경적 가치와 평화·통일에 대한 감수성 함양을 위한 ‘생명, 평화, 치유’가 살아있는 DMZ 다큐멘터리 " 파주이야기, 파주를 걷다! "를 제작하여 온라인 교육 콘텐츠 영상을 제공했다. 이번 "‘생명, 평화, 치유’가 살아있는 DMZ 다큐멘터리- 파주이야기, 파주를 걷다! "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는 파주교육지원청 혁신교육팀 주관으로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연구단과 함께 기획했다. 전 세계적으로 ‘평화와 생태’ 상징공간으로 부각되는 DMZ의 가치에 대한 공감대 형성, DMZ의 역사·문화·환경적 가치와 풍부한 인문학 가치가 소개되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 영상 콘텐츠 제작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파주교육지원청에서 제작한 DMZ다큐멘터리는 그동안 가려져 있던 DMZ와 접경지역의 숨겨진 모습과 의미를 찾고, 그 안에서 ‘생명, 평화, 치유’의 의미를 재해석하여 일상적 평화감수성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DMZ 다큐멘터리는 건국대학교 통일인문학연구단의 차별화된 제작 기획안 및 방향성을 반영하여 제작하였으며 다큐멘터리의
(비전21뉴스) 파주시에 위치한 공립 단설 ‘동패유치원’은 5월 25~26일 재원중인 유아들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바로알기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본 교육에는 재원중인 유아 276명이 참석하였으며,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수도권대기환경 전문가를 통한 비대면 온라인 교육 시간을 가졌다. 이날 미세먼지 바로 알기 교육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의 위해성과 미세먼지의 발생원인 및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대응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으며, 등원 및 외출 시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에 대한 교육도 이루어졌다. 동패유치원 방진숙 원장은 “이번 미세먼지 바로알기 교육을 통해 유아들의 미세먼지 대응역량을 높이고 건강한 유치원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전21뉴스) 능안초등학교는 5월 24일(화) 능안초등학교 체육관에서 프로젝트 날다 주관 예술 두드림, 하늘을 날다라는 주제로 서커스 공연관람 및 서커스 기구 체험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본 체험활동은 전교생이 참여하였으며, 학생들은 공중 예술 프로그램-서커스 공연을 관람하고, 공중 공간을 활용한 새로운 문화예술공연 장르를 학생들이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번 활동은 코로나로 단체 공연관람, 체험활동을 거의 하지 못하고 지역 특성상 소규모 농어촌학교로 문화적 혜택이 소외된 학생들에게 문화적 소양능력과 감수성, 문화예술 장르의 다양성 인식 등을 길러주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공연은 서커스 공연 35분, 학생들의 체험 서커스놀이터 20분으로 구성되었으며, 서커스 공연에서는 서커스 밧줄, 트램펄린 서커스, 저글링 서커스, 차이니스 폴 등의 공연이 이루어졌다. 서커스 놀이터 체험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밧줄, 트램펄린, 저글링, 차이니스 폴, 타이트 와이어 등의 기구도 체험해 볼 수 있었다. 능안초등학교 박우경 교장은 “이번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문화예술 장르를 접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찾아오는 다양한 문
(비전21뉴스) 파주시는 11월까지 ‘영유아 정서행동평가’ 대상자 83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정서행동평가는 18개월에서 60개월까지 영유아를 대상으로, 유아행동평가척도(CBCL) 도구를 활용하여 ▲문제행동척도(정서적반응성, 불안감, 우울감)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언어발달 등 검사를 진행한다. 검사 결과를 통해 문제 발견 시 전문의 상담, 치료 연계, 등록사례관리 등 정신건강 서비스 및 정보를 제공한다. 검사는 매주 목요일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실에서 무료로 진행하며, 희망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면 된다.
(비전21뉴스) 파주시는 여성친화도시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여성친화적 관점의 사업기획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5월19일, 5월25일 총 4회에 걸쳐 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1100명 공직자를 대상으로 ’2022년 공직자 여성친화도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문희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한경헌 공감n정책참여연구소 소장이 ▲여성친화도시 개념과 필요성 ▲여성친화도시 정책의 효과 및 우수사례 ▲파주시 여성친화도시 특화사업 등 에 대해 강연을 했다. 우은정 여성가족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여성, 남성 모두가 평등한 도시조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음을 인식하고 모든 부서가 함께 협력하고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파주시는 2020년 12월30일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 신규지정을 받고 5대 목표와 11개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비전21뉴스) 파주시 장단면은 25일 장단면 통일촌 주민이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통일촌 마을을 “화재없는 안전마을”로 지정하고 통일촌 이장, 장단면 주민자치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화재없는 안전마을’은 화재 시 신속한 접근이 어려운 마을 등에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보급해 화재 예방과 초기 대응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LG Display로부터 세대별 소화기 200개, 감지기 400개를 기증받고 파주소방서가 소화전 2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장단면은 2011년 통일촌 마을, 2014년 대성동 마을, 2020년 해마루촌 마을이 ‘화재 없는 안전마을’로 지정된 이후 2022년 통일촌 마을의 노후화된 소방장비를 교체하고 “화재 없는 안전마을”로 재지정하여 장단면 전역을 계속 “화재 없는 안전마을”로 관리하고 있다. 문강춘 장단면장은 “화재 없는 안전마을 지정으로 장단지역 전체가 화재로부터 안전한 환경이 유지되어 감사드린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적극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비전21뉴스) 파주시는 보육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25일 문산 선율어린이집에서 ‘2022년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단’ 위촉식을 열고, 모티터링단 9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관내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의 부모 5명과 보육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 ‘어린이집 부모모니터링단’은 12월까지 관내 어린이집 156개소를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부모모니터링단은 2인1조로 구성하여 ▲영유아 건강관리 ▲안전관리 ▲급식관리 ▲위생관리 등 4개 영역의 15개 지표를 점검한다. 점검 후 미흡한 부분은 개선점을 찾고 현장에서 즉시 컨설팅을 진행한다. 김지숙 보육청소년과장은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꼼꼼하게 모니터링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위촉식과 함께 파주시 육아종합센터와 연계한 분야별 지표 교육과 단원들이 직접 보육현장을 점검하는 현장실습을 진행했다.
(비전21뉴스) 경기도 파주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5월 25일 관내 중・고 특수교육대상학생 39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상상 체험버스'를 실시했다. '찾아가는 상상 체험버스'는 지리적・문화적 접근성이 낮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첨단기술을 연계한 맞춤형 에듀테크 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한가람중학교 등 7개교를 대상으로 운영했다. 체험버스의 주요 프로그램은 체험버스, 체험트럭, 체험교실 공간에서 4차산업혁명과 미래 직업의 변화와 관련된 이론, VR자전거, 어트랙션, AI로봇체, 모션센터 XR, 홀르그램 등 총 11개의 테마를 스탬프 투어 형식으로 학생의 특성과 흥미에 따라 자기주도적으로 체험하였다. 경기도 파주교육지원청 정필영 교육장은“학생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AR‧VR 등 최신 기술 체험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매우 흥미롭게 참여하였다”며, “앞으로도 특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맞춤형 진로탐색 및 자신감과 성취감 함양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전21뉴스) 파주시 금릉중학교는 5월 23일(월)~ 5월 27일(금) 진로역량 강화 활동으로 '박물관 길위의 인문학' 프로그램‘K-디자인을 찾아서 '포스터 디자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박물관 길위의 인문학은 문화체육부가 주최하고 한국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활동의 교육 대상은 본교 학생 1학년 248명,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디자인코리아뮤지엄'의 협조로 이루어지며 참여 형태는 비대면 실시간 ZOOM 수업으로 진행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박물관 탐방 영상 시청, 박물관 교육사 선생님의 강의(실시간 ZOOM 강의)를 통해 포스터 디자인의 역사와 조건을 배움으로써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정하고 디자인 활동에 참여한다. 박물관에 소장된 여러 포스터 디자인을 보며 간결하면서도 포인트를 강조하는 디자인의 조건-상징화, 단순화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자신의 생각을 직접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체험활동으로 진행된다. 특히, 시대별 포스터를 통해 근현대사를 알아보는 접근법이 매우 의미 있는 교육활동이었다고 평가된다. 금릉중학교 윤정의 교장은 “감염병 확산으로 인한 외부활동의 제한은 교육방법의 다양한 경로를 찾게 되었으며, 금릉중학